암 클리닉 - 치료(治療) 달맞이 한의원은 내적 및 외적 면역 강화설계를 통해 다양한 암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본문내용

위장 이미지

달맞이의 설계 치료는 우리 몸이 암을 스스로 이겨낼 수 있도록 신체적, 환경적 생태계를 만들어 주는 치료, 즉 자연치유 방법 입니다.

조기위암은 암이 점막층과 점막하층에 국한된 초기 단계에 해당하는 위암을 뜻하며, 진행성 위암은 점막하층을 지나 근육 층 및 그 이상의 단계로 진행한 위암을 뜻합니다.

한방에서의 위암

한의학적으로 위암은 "심지적(心之積)", "복량(伏梁)", "상복부포괴(上腹部包塊)", "반위(反胃)"등이 범주에 속한다고 볼 수 있으며, 열격(噎膈)은 식도암 또는 분문부암을 나타냅니다. 위암과 관련된 증상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영추·사기장부형편>에 언급된 "위장의 병으로 배가 더부룩 하고 위완에서 오목가슴까지 아프며 … 음식의 통로가 막혀 넘어가지 않는 것" 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반위에 대한 기록은 <금궤요략>의 "아침에 먹은 것을 저녁에 토하고, 저녁에 먹은 것을 아침에 토하며, 위에 있었던 음식이 소화되지 않는 병을 반위라 한다"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위암의 발생 원인과 기전에 대한 내용을 보면 과음, 과식, 불규칙한 식사습관, 스트레스(칠정상(七情傷))등으로 비위(脾胃)가 손상되어 기(氣)가 정체하고 담(痰)이 응결된 상태에서, 발암인자인 술, 담배, 기타 식이인자가 작동하게 되어 위장에 열독(熱毒)이 생기거나 혹은 외부에서 한기(寒氣)를 받아 탁기(濁氣)가 위장에 정체되어 위암이 발생된다고 보았습니다.
 
치료법에 대한 기록들을 근거로 살펴보면 열격은 음식을 삼키기 힘들고 음식이 위로 들어가기 전에 토하니 음이 허하여 안에 화사(火邪) 생긴것 (陰虛有火)으로 인한 것이니 울결된 것을 풀어주고 기운을 소통시키며 음을 보충시키고 마마른 것을 윤이 있게 한다(開鬱理氣, 滋陰潤燥)는 치료법을 사용했습니다. 반위는 음식이 들어가 오랫동안 위장에 머물다 종국에는 소화된 음식을 토하니 양이 허하여 안에 한사가 생긴 것(陽虚有寒(脾胃有寒))으로 인한 것이므로 몸을 덥혀주고 비장을 강하게 하며, 기운을 내려 위장을 조화롭게 하는( 溫中健脾, 降氣和胃) 치료법을 사용했습니다.
 
위는 음식, 즉 곡기(穀氣)가 드나드는 곳으로, 항암치료나 방사선 치료의 부작용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장기입니다. 한의학적 치료는 위암의 치료와 동시에 위장과 비장이 음식을 넘겨 ‘입맛과 밥맛이 있고’, ‘소화를 잘 시킬 수 있도록’ 하는 치료에 부작용 없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위암 치료법

조기위암 중에서 위 주변 림프절 전이가 없는 암은 내시경을 이용한 절제로 완치시킬 수 있습니다.
암이 다른 곳으로 퍼지지 않고 위장과 위장 주위의 국소 림프절 전이에 국한되어 있어 수술로서 제거 가능한 범위는 현재까지 위암은 수술이 가장 기본적인 치료방법입니다. 항암화학요법과 방사선 요법 으로 암 치료의 부작용은 각 치료를 받는 사람들마다 차이가 있으며, 심지어 한 치료에서 그 다음 치료까지도 모두 다릅니다.
그러므로 부작용의 최소화를 유지하는 방법의 치료를 계획해야 합니다.

달맞이 한의원의 위암치료

신체설계치료 (내적면역강화설계)

암은 특성상 재발이 잦은 난치병이기 때문에 일회성 치료보단 장기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달맞이 한의원의 신체 설계 치료는 우리 몸 스스로 암을 이겨낼 수 있는 신체 생태계를 만들어 주는 치료 즉, 인위적으로
면역력을 극대화시켜 암을 이겨내는 자연 치유 방법입니다.
 
신체설계치료는 특히 항암 치료, 수술, 방사선 치료를 받는 환자에게 암 치료율을 향상시키거나 부작용과 전이재발을 막고, 회복 촉진을 돕는 역할
할 수 있습니다.

뇌,뼈,폐,간 으로 전이되었을때 증상과 관리 방법

환경설계치료 (외적면역강화설계)

달맞이 한의원의 위암 환경 설계의 핵심은 식습관 개선입니다.
위암은 맵고 짠 음식 대신 철분과 비타민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 하나

    음식은 조금씩 자주 천천히 먹으며 오래 씹는 식사습관을 가집니다.

    위암환자들은 음식물의 첫 소화과정인 음식물을 씹는 과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가급적 꼭꼭 씹어서 천천히 삼켜야 하며 물이나 음료를 마실 때에도 벌컥벌컥 마시지 않고 입에서 몇 번 정도 씹는 동작을 하여
    침과 충분히 섞이게 하여 삼켜야 합니다.
    특히 현미밥을 드실 때에는 평소보다 저작운동을 충분히 해야 소화기능에 부담을 주지 않습니다.

  • 악성빈혈 등에 빠질 수 있으므로 철분이나 비타민 등의 섭취를 충분히 해야 합니다.

    위장에서는 혈액을 만들어 내는데 필수적인 인자를 만들어 내기 때문에 위 절제술을 했거나 위장의 기능이 약해진 경우 혈액을 만들어
    내는 양이 부족해져서 철분이 부족해 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혈액과 철분이 부족하지 않도록 한방-양방적으로 보충을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 너무 짜거나 맵거나 탄 음식을 먹지 않습니다.

    위암의 원인이 되는 헬리코박터균은 소금과 만났을 때 암을 유발할 확률이 현저히 높아집니다.
    또한 매운 음식으로 인해 자극받은 위벽에는 염증이 생기기 쉬우며, 음식이 타면서 생기는 벤조피린이라는 물질은 매우 강력한
    발암물질입니다. 위암환자는 식생활에서 음식을 조절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마음을 다스리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생각과 고민을 많이 하면 비위장의 기운이 상한다"라고 합니다.
    예민하고 잔 생각과 걱정이 많은 성격이라면 일부러 대범하게 생각하려고 연습하고 지나친 걱정을 삼가야 합니다.
    가족이나 의료진과 많은 이야기를 나누면서 긍정적인 생각을 이끌어 내는 것이 필요합니다.


1:1상담 내용 입력
상담 정보 입력
온라인 상담신청 이름 상담내용 신청하기
전화번호 - -
질환
개인정보취급방침